인터넷이란?
여러 통신망을 하나로 연결한다는 의미의 Inter-network에서 시작된 말로 전세계 컴퓨터를 하나로 연결하는 '컴퓨터망'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터넷은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TCP/IP' 라는 기본 프로토콜을 통해 제공된다.
인터넷의 구성 요소
- 수많은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이루어진 인터넷 시스템
서버(Server)
: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컴퓨터를 의미
웹 시스템에서는 컴퓨터나 스마트 폰 등 다양한 기기를 사용하여 방문하는 웹 사이트의 정보를 담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컴퓨터를 웹 서버(Web Server)라고 부름
클라이언트
: 서버가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또는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를 의미
- 사용자가 요청하는 웹 페이지나 실행된 파일이나 그 결과를 전달하는 웹 서버
- 웹 서버에서 웹 페이지를 가져오고자 할 때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
웹 브라우저(Web Browser)
: 웹 서버에서 웹 페이지를 가져오거나 웹 서버로 정보를 보낼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
웹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하면 웹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웹 페이지 정보를 불러와서 사용자의 화면에 출력함. 대표적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글 크롬, 파이어 폭스, 사파리, 오페라 등이 있다.
인터넷 주소 체계
프로토콜이란 컴퓨터끼리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한 암호로, 대표적인 프로토콜은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TCP/IP, 웹에서 이용되는 HTTP, 파일을 주고 받을 때 사용되는 FTP가 있다.
TCP/IP
패킷 통신 방식의 인터넷 프로토콜인 IP와 전송 조절 프로토콜인 TCP로 이루어져 있다. IP는 패킷 전달 여부를 보증하지 않고, 패킷을 보낸 순서와 받는 순서가 다를 수 있다. TCP는 IP 위에서 동작하는 프로토콜로, 데이터의 전달을 보증하고 보낸 순서대로 받게 해 준다.
TCP/IP를 말한다는 것은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IP 주소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달하고 그 데이터가 제대로 갔는지, 너무 빠르지는 않는지, 제대로 받았다고 연락은 오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특징
- 연결형 서비스로 가상 회선 방식을 제공한다.
- 3-way handshaking 과정을 통해 연결을 설정하고 4-way handshaking을 통해 해제한다.
- 흐름 제어 및 혼잡 제어.
- 높은 신뢰성을 보장한다.
- UDP보다 속도가 느리다.
- 전이중, 점대점 방식
패킷이란?
: 인터넷 내에서 데이터를 보내기 위한 경로배정(라우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여러 개의 조각들로 나누어 전송을 하는데 이때, 이 조각을 패킷이라고 합니다.
OSI 7 Layer
OSI 7 계층은 네트워크에서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7단계로 나눈 것을 말합니다.
계층을 나눈 이유는 통신이 일어나느 과정이 단계별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흐름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고,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고, 7단계 중 특정한 곳에 이상이 생기면 다른 단계의 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건들이지 않고도 이상이 생긴 단계만 고칠 수 있기 때문이다.
Transport Layer(4 Layer)
송신자와 수신자의 논리적 연결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신뢰성 있는 연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즉 Endpoint(사용자) 간의 연결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얼마나 보냈는지 얼마나 받았는지, 제대로 받았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TCP와 UDP가 대표적입니다.
Network Layer(3 Layer)
IP(Internet Protocol)이 활용되는 부분으로, 한 Endpoint가 다른 Endpoint로 가고자 할 경우, 경로와 목적지를 찾아줍니다. 이를 Routing이라고 하며 대역이 다른 IP들이 목적지를 향해 제대로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UDP(User Datagram Protocol)
: 데이터를 데이터그램 단위로 처리하는 프로토콜
데이터그램이란 독립적인 관계를 지니는 패킷이라는 뜻
TCP와 달리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입니다. 즉, 연결을 위해 할당되는 논리적인 경로가 없다.
특징
- 비연결형 서비스로 데이터그램 방식을 제공한다
-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정보를 보내거나 받는다는 신호절차를 거치지 않는다
- UDP 헤더의 CheckSum 필드를 통해 최소한의 오류만 검출한다.
- 신뢰성이 낮다
- TCP 보다 속도가 빠르다
UDP는 비연결형 서비스이기 때문에, 연결을 설정하고 해제하는 과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서로 다른 경로로 독립적으로 처리함에도 패킷에 순서를 부여하여 재조립을 하거나 흐름 제어 또는 혼잡 제어와 같은 기능도 처리하지 않기에 TCP보다 속도가 빠르며 네트워크 부하가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신뢰성 있는 데이터의 전송을 보장하지는 못 합니다. 그렇기 대문에 신뢰성보다는 연속성이 중요한 서비스 예를 들면 실시간 서비스(Streaming)에 자주 사용됩니다.
검색엔진
검색엔진은 정보수집 -> 백인 분류 -> 검색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주로 로봇인 크롤러가 돌아다니면서 정보를 수집한 뒤, 이를 색인 분류해 두고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하면 이를 보여주는 과정을 거친다.
검색엔진은 크게 3 종류가 있는데, 로봇, 디렉토리 검색, 메타 검색이 있다.
첫 번째 로봇은 Naver, Google과 같은 유명 검색엔진들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크롤러가 돌아다니면서 데이터를 수집해 이를 색인 분류한 뒤 검색 키워드가 입력되면, 이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두 번째 디렉토리는 직접 사용자가 데이터를 분류해야 하는 방식으로, 현재는 잘 쓰이지 않는 방법이다.
마지막 메타는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진 않고, 검색 시 다른 검색 엔진에서 데이터를 찾아봐 이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두 번에 걸쳐 검색이 진행되기 때문에 느리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게 많은 검색 방식을 통해 검색이 이루어지는데, 자신의 페이지를 검색에 잘 노출시키기 위해서 키워드나 링크를 정리하는 것이 검색 엔진 최적화이다. 최근에 소비자의 유입을 이뤄내는 마케팅 기법 중 하나로 취급되어, 그 중요성이 늘어나고 있다.
참고 : https://aws-hyoh.tistory.com/entry/TCPIP-%EC%89%BD%EA%B2%8C-%EC%9D%B4%ED%95%B4%ED%95%98%EA%B8%B0
참고 : https://velog.io/@hyewon_park/%EC%9D%B8%ED%84%B0%EB%84%B7%EC%9D%B4%EB%9E%80
'컴퓨터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조적 분석 방법론 (0) | 2022.06.15 |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0) | 2022.06.15 |
[컴퓨터개론] 파일의 구조 (0) | 2022.06.13 |
[컴퓨터개론] 개발 툴(Development Tool) (0) | 2022.06.13 |
[컴퓨터개론] 클라우드(Cloud) (0) | 2022.06.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