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이란 ?
인공 지능(AI)과 자연어 처리(NLP)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텍스트나 그래픽, 음성을 통해 웹 서비스, 앱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챗봇이 자연스러운 인간 언어를 이해하고 인간의 대화를 시뮬레이션하며 간단한 자동화 작업을 실행합니다. 메시징 앱이나 모바일 앱, 웹 사이트, 전화선, 음성 지원 앱과 같으 다양한 채널에서 챗봇이 사용됩니다.
챗봇은 몇 가지 간단한 명령어를 처리하거나 복잡한 디지털 도우미 및 대화형 에이전트 역할을 하도록 개발할 수 있습니다. 챗봇을 더 큰 애플리케이션의 일부로 또는 완전한 독립형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챗봇을 사용하는 이유?
챗봇은 인간과 기술이 상호 작용하고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사용합니다. AI, 머신 러닝, 데이터 과학, 자연어 처리의 발전으로 다양한 애프리케이션에서 지원되는 대화형 봇을 쉽게 구축할 수 있어 기업, 고객, 직원에게 유용한 챗봇 사용이 많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챗봇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 사용자는 앱, 웹 사이트, 문자 메시지와 같은 채널 또는 전화 통화를 통해 챗봇에 메시지를 입력합니다. 이 메시지는 명령어나 질문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챗봇은 메시지 내용을 수신하고 메시지가 들어온 채널 등의 관련 정보를 파악합니다. 그럼 다음 NLP를 사용하여 메시지의 목적을 결정하고 관련의도를 식별하게 됩니다.
- 챗봇은 적절한 응답을 결정하고 동일한 채널을 통해 사용자에게 응답 내용을 반환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대화 진행에 따라 1~3단계로 계속 진행됩니다. 대화는 사용자의 질문에 답변을 주고 문제가 해결되거나 요청이 라이브 에이전트에게 전달될 때까지 진행됩니다.
어떤 유형의 챗봇이 있나요?
- 트랜잭션 챗봇
트랜잭션 챗봇은 작업 지향적 챗봇 또는 선언적 챗봇이라고도 하며, 하나의 기능/ 작업을 수행하거나 자동화하는 데 주력하는 단일 용도의 챗봇입니다. 트랜잭션 챗봇은 사용자의 원하는 작업 또는 해결하려는 문제에 따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정해진 옵션 세트를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선택을 하면 챗봇이 사용자의 질문에 답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또는 사용자가 라이브 에이전트로 전송되기 전까지 가능한 옵션을 계속 제공하여 프로세스를 안내해줍니다.
트랜잭션 챗봇은 자연어 처리를 사용하여 사용자 문의 의도를 이해하고 대화형으로 설계된 자동 응답을 생성합니다. 트랜잭션 챗봇과의 상호 작용은 구조화된 데이터로 학습되므로 고객의 도움이 필요한 일반적인 작업이나 문제를 미리 알고 있는 기업에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음식점, 택배 회사, 은행에서 트랜잭션 챗봇을 이용해 영업 시간 등을 묻는 일반적인 문의사항을 처리하거나 간단한 트랜잭션을 하는 고객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트랜잭션 챗봇은 가장 일잔벅으로 사용되는 유형이기 때문에 다양한 트랜잭션 챗봇 예시가 많습니다.
- 대화형 챗봇
대화형 챗봇은 자연어 처리를 사용하여 개인 맞춤화된 상호 작용을 제공하는 보다 정교한 인터랙티브 유형의 챗봇입니다. 이 대화형 봇은 자연어 처리, 대화형 AI, 지식 데이터베이스, 기타 정보에 대한 액세스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질의 응답에서 미묘한 뉘앙스를 감지하고 인간과 동일한 방식으로 관련 답변을 제공합니다.
대화형 챗봇은 종종 가상 도우미 또는 디지털 도우미라고 하며, 각 사용자의 프로필과 과거 행동에 기반하여 개인 맞춤화에 필요한 예측 인텔리전스 및 분석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챗봇은 시간 경과에 따라 사용자의 선호도를 학습하고 이 학습을 통해 권장 사항을 제공하고 요구 사항을 예측합니다. 대화형 챗봇은 전자상거래 회사, 온라인 서비스, 소셜 플랫폼, 고급 SaaS 도구를 사용하는 비즈니스,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제공하는 B2B 회사 등에서 사용됩니다.
출처 :
https://powervirtualagents.microsoft.com/ko-kr/what-is-a-chatb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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